신생아 분유량 얼마만큼 줘야할까?


신생아들은 먹고 자고 싸고 하는 것이 일인만큼 수유에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 두세시간 마다 먹고 자고 하기 때문에 신생아를 키울때는 먹이고 재우는것이 가장 힘들지 않나 생각된다. 배부르게 먹여야 잠을 푹 자고, 그렇다고 너무 많이 먹이면 토하고, 적게 먹이면 잠을 안자니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생아 분유량 얼마만큼 줘야될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신생아 분유





신생아 분유량


신생아들은 두세시간 간격으로 먹고 자고 하는 것을 반복한다. 수유를 하면서도 먹은 시간과 수유량을 항상 체크를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표는 신생아 평균 분유량이다.

 

 주수

1회 분유량 

수유 간격 

1일 횟수 

1일 총 분유량 

 0~2주

30~90cc 

2~2.5시간 

8~10회 

250~700cc 

 3~4주

60~120cc 

2~3시간 

6~8회 

700~950c


 이 수치는 말 그대로 평균 분유량일 뿐, 각 아기들의 소화기능도 다르고, 환경도 다르고, 분유의 종류 또는 모유와 혼합수유를 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아기도 4주됐는데 120cc를 먹고도 울면서 보채고 볼에 손가락을 톡톡 쳐보니 입을 벌리며 따라오길레 분유를 더주니 60cc를 더 먹고는 잠들곤 했다. 평균 120cc정도를 먹던 아이였는데 아기들은 매번 꼭 그렇게 똑같이 먹지는 않는다는걸 한번씩 느낀다.




아기가 몇키로인지에 따라 하루에 추정하는 권장 분유량이 달라진다. 


150cc x 아기 몸무게(kg)






신생아 수면



신생아 시기가 지나는 4주 이후부터는 분유량을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 좋다. 한달 단위로 적게는 10cc 많게는 30cc정도씩 늘려가면서 아기가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잠자는 시간도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수월해진다.

먹는양에 따라 수면의 질이 좋아지면서 아기들이 잘 성장할 수 있는것 같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신생아 분유량은 이론적인 수치일 뿐이지 너무 엄격하게 이 평균수치를 지키려고 하는 것보다는 아기의 상태에 따라 맞춰주는것이 중요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