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마시면 설사가 나와요 유당불내증 알고계셨나요?

우유는 바쁜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식품입니다. 아침에 시리얼하고 같이 먹기도 하고 빵하고 같이 먹기도 하지요. 근데 꼭 우유만 마시면 배가 아프고 설사가 나오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왜일까요? 우유에는 유당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유당은 소장의 점막에 있는 유당분해 효소에 의하여 글루코스와 갈락토스로 분해됩니다. 근데 우리나라에서는 서구에 비하여 유당분해 효소가 모자라는 사람이 흔하다고 합니다. 이를 유당불내성 이라부르고 이런분들이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게 됩니다.




유당불내증은 백인의 25%, 아시아인의 90%, 한국인의 75% 정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유당불내증을 겪고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하지 않아서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저도 항상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프고 설사가 나오곤 했는데 그냥 대수롭지 않게 지나쳤던 것 같습니다. 


우유







  • 유당불내증이면 우유를 먹지말아야 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우유를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유당불내증일 경우 우유를 조금씩 늘려서 적응을 하면 나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설사가 계속 지속되면 우유 섭취를 멈춰야 합니다. 그리고 식사를 하면서 우유를 마시면 소화가 잘 된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설사를 해서 섭취가 힘들경우 유제품을 섭취를 하지 못하면 칼슘이 부족하기 때문에 칼슘이 풍부한 다른 식품들을 섭취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우유 말고도 요구르트, 치즈와 같은 저 락토오스 식품을 드시면 됩니다. 우유에서 치즈로 발효되는 과정에서 유당이 유청으로 배출되거나 거의 분해가 된다고하니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치즈처럼 발효유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


요즘에는 이렇게 소화가 잘되는 우유로 유당을 제거한 락포트리 우유가 나오기도 합니다. 섭취량을 조금씩 늘려도 계속 배가 아프신 분들은 이런 제품을 이용하시면 될것 같네요.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유당만을 제거한 락포트리 우유이며, 일반우유와 동일한 맛과 영양 원유함량 100%라고 합니다. 또 일반우유 대비 칼슘함량이 2배나 된다고 하며 상온에서 장기간 보관과 운반이 가능한 멸균우유라고 하네요. 



유당불내증은 소화 흡수 불량 증후군의 하나입니다. 유당분해 효소는 유아기에 활발히 생성되고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합니다. 유당불내증은 질병이 아니므로 얼마든지 개선이 가능합니다. 이상 우유마시면 설사가 나와요 유당불내증 포스팅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부탁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