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계급표 한방에 정리 !!



오늘은 민중의 지팡이 경찰 계급표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찰은 공공의 안녕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국가권력으로 국민에게 명령 강제하는 행정작용, 국민의 생명 재산 및 권리를 지키고, 범죄의 수사, 용의자의 체포 등을 실행하는 일, 또는 그러한 일을 담당하는 기관이나 구성원을 경찰이라 합니다.


대부분의 남자분들은 군인계급은 다 알고 계시는데 경찰 계급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저도 경찰 계급은 확실히 몰라서 경찰 계급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육군 입대 대신 의무경찰로 근무하시는 경우 이경-일경-상경-수경 순으로 진급이 됩니다. 의경은 경찰 계급표 에는 나오지 않지만 참고상 말씀드렸습니다. 



경찰 계급표



경찰공무원은 총 11개의 계급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순경~경사


우선 의경을 제외한 가장 낮은 계급으로는 순경 입니다. 순경에서부터 경장-경사 순으로 진급이 되죠. 순경이란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죠?






의경은 무궁화 하나, 순경은 무궁화 둘, 경장은 무궁화 셋, 경사는 무궁화 넷 순으로 계급표를 부착합니다. 


순경,경장,경사는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 등에서 치안실무자로서 국민과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민들과 가장 가까운 경찰계급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경위~총경



경위부터 총경의 계급장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수로 구분합니다.

경위-경감-경정-총경 순으로 올라가는데요. 


경위는 지구대 순찰팀장, 파출소장, 경찰서 계장급, 경찰청 지방청 실무자입니다. 


경감은 지구대장, 경찰서 주요계장 및 팀장급 입니다.

경정은 경찰서 과장, 경찰청 지방청 계장급 입니다.

총경은 경찰서장, 경찰청 지방청과장 급으로 근무를 합니다.


경위부터는 간부에 해당되며 경위 이상의 경찰관들은 법정 신분상 사법경찰관으로 분류되며 범죄사실에 대한 의견서를 작성할 권한이 생긴다고 합니다.





경무관~치안총감



경무관은 지방청차장, 서울경기지방청부장, 경찰청 심의관 급으로 근무합니다.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 경찰종합학교장, 중앙경찰학교장, 경찰청국장 급으로 근무합니다.


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 서울 경기지방 경찰청장, 경찰대학장 급으로 근무합니다.


치안총감은 경찰의 총수인 경찰청장 입니다.


계급장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 수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순경

경장

경사

경위

경감

경정

총경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


순으로 경찰 계급표 정리가 됩니다. 이상 경찰 계급표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경찰 계급표 대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실 분들은 경찰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더 많은 정보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경찰 계급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공감과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