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철강 관세 어떤 상황일까요?


안녕하세요. 우아비입니다. 설연휴에 미국의 철강 관세 폭탄 예고에 우리나라 철강업계에서 비상이 걸렸는데요. 트럼프 대통령 취임이후 압박이 장난아니게 들어오고 있네요. 오늘은 미국 철광 관세 어떤 상황인지 한번 알아볼게요.





미국 상무부는 지난 1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특정 수입품목에 대한 고율 관세부과를 포함하는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를 제안했다고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안보를 지렛대 삼아 통상 압박을 강화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요. 사업가 출신 다운 자국만 생각하는 행위네요 정말..ㅠ 



이에 한국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포함해 정공법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미국의 철강 관세 폭탄 예고와 관련해서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중국 철강의 최대 수입국인 우리나라가 여기에 포함됐다고 해석하고 있네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적자를 줄여야 한다는 점에 포인트를 두고 있어서 한국 입장에서는 상당히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미국내에서도 이러한 일방적인 규제가 산업을 부양시키지도 못한 채 자칫 무역분쟁만 초래하는 역효과를 낼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철강과 알루미늄은 미국 자동차 항공기 가전산업에 필수적인 재료로 강판, 선재, 형강 등 모든 유형의 금속 제품이 사용됩니다. 미국 제조업에 투입되는 매년 1억톤의 철강중 3분의1 이상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알루미늄은 연간 550만톤의 90프로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관세 압박이 수입가 상승으로 이어져 미국 내 맥주 업체들의 맥주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것이라는 보도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미국과 교섭이 잘 되어서 관세폭탄에 대한 것을 협의를 봤으면 좋겠네요.





+ Recent posts